카테고리 없음 / / 2023. 5. 15. 13:27

주부들이 놓치고 있는 주방에서의 실수

주부들이 놓치는 주방에서의 실수는 식품 보관 방법의 부적절함, 음식 조리 시 생기는 위생 문제, 그리고 올바른 조리 방법의 부재 등이 있습니다. 이를 해결하기 위해서는 식품 보관 방법과 위생 관리, 올바른 조리 방법 등에 대한 지식 습득이 필요합니다. 

 

 

 

목차

  • 1. 식품 보관 방법의 부적절함
  • 2. 음식 조리시 생기는 위생 문제
  • 3. 올바른 조리 방법의 부재

 

 

식품 보관 방법의 부적절함

식품의 종류에 따른 보관 방법 이해하기

식품의 종류에 따른 보관 방법을 이해하는 것은 식품의 상태를 유지하고 식품을 안전하게 보관하는데 매우 중요합니다. 일부 식품은 상온에 보관할 수 있지만, 다른 식품은 냉장보관이나 냉동보관이 필요합니다.

 

 

2023 나트륨 당류 저감요리 경연대회

2023 나트륨 당류 저감요리 경연대회 사이트

na2023.co.kr

 

 

예를 들어, 신선한 야채나 과일은 상온에서 보관할 경우 빨리 상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냉장고에 보관해야 합니다. 또한 육류나 생선과 같은 식품은 냉장보관해야 하며, 그중에서도 육류의 경우 0~4℃, 생선의 경우 -1℃ 이하의 온도에서 보관하는 것이 적절합니다.

 

이러한 식품 보관 방법을 이해하고 올바르게 적용함으로써, 식품의 유통기간을 연장하고 식품을 안전하게 보관할 수 있습니다.

 

 

보관 온도와 습도를 고려한 보관 방법 연구하기

식품을 보관할 때는 온도와 습도가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식품의 종류에 따라 적절한 보관 온도와 습도가 다르기 때문에 이를 고려해서 보관해야 합니다.

 

예를 들어, 식물성 유지류나 식초 등의 식품은 상온에서 보관해도 괜찮지만, 육류나 생선 등은 냉장보관을 해야 합니다. 냉장보관을 할 때는 1~5도 사이의 온도가 적합합니다.

 

또한, 과일이나 채소는 냉장고에서 보관할 때도 온도와 습도에 신경써야 합니다. 보통 5도 이하의 저온에서 저장하며, 습도는 각각 적절한 수준으로 조절해야 합니다. 적절한 보관 온도와 습도를 유지하면 식품의 신선도와 맛을 오랫동안 유지할 수 있으며, 또한 식품이 상하지 않아서 경제적인 효과도 있습니다. 

 

 

식품 유통기한 및 저장 기간 체크하기

식품을 보관할 때 유통기한과 저장 기간을 체크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유통기한이 지난 식품을 섭취하면 위험한 세균이나 독소가 생길 수 있으며, 저장 기간이 길어진 식품은 맛이나 영양소가 저하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식품을 보관할 때 유통기한과 저장 기간을 꼭 확인하고, 이에 따라 보관 방법을 조절해야 합니다.

 

일반적으로 유통기한이 가까워지면 냉장보관이나 냉동보관이 필요하며, 저장 기간이 긴 식품은 냉장보관이나 실온보관을 선택할 수 있습니다. 식품을 보관할 때는 또한 깨끗한 용기에 담아 봉투나 비닐봉지로 묶어서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음식 조리 시 생기는 위생 문제

손 위생의 중요성과 손씻기 방법 익히기

손은 식중독균과 같은 다양한 병원체가 붙어 있을 수 있는 중요한 부위입니다. 따라서 손 위생은 음식을 다루는 주방에서 매우 중요합니다. 손을 깨끗이 씻지 않으면 손에 있는 병원체가 음식에 전파될 수 있으므로 식중독 등의 위생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손씻기의 기본적인 방법은 물에 손을 적셔 비눗을 바르고 20초 이상 비눗으로 마사지하고 물로 깨끗이 씻는 것입니다. 특히 음식 조리 전과 후, 화장실 사용 후, 쓰레기 처리 후 등에는 꼭 손씻기를 해야 합니다. 

 

 

조리도구와 식기의 청결 유지 방법 연구하기

조리도구와 식기의 청결은 음식을 위해 매우 중요합니다. 조리도구와 식기에 잔류되는 세균, 오염물질, 기름 등은 음식에 영향을 미치고, 건강에도 해로울 수 있습니다. 조리도구와 식기를 청소하기 전에는 살균 테이블을 사용하여 청소를 하고, 물에 씻은 후 뜨거운 물을 이용해 세척합니다. 식기류는 세척 후 완전히 말린 후 보관합니다.

 

일반적으로 식기류는 60도 이상의 뜨거운 물을 사용하여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기를 세척할 때는 소독제나 세제를 사용하며, 식기류의 재질에 따라 적절한 세제를 선택합니다.

 

 

👇식중독 주의 정보 알림👇

식중독 주의 정보.jpg
2.45MB

 

 

조리도구는 식기류와 마찬가지로 적절한 세제를 사용하여 세척합니다. 식기류와 마찬가지로 일반적으로 60도 이상의 뜨거운 물을 사용하여 세척하는 것이 좋습니다. 식기류와 달리 조리도구는 세척 후 완전히 말리기 어렵기 때문에, 수건으로 닦아 마르게 합니다.

 

그리고 가능한 경우 조리도구를 분리 보관하여 깨끗하게 보관합니다. 이렇게 깨끗하게 관리된 조리도구와 식기는 안전하고 맛있는 음식을 만드는 데 큰 도움이 됩니다.

 

 

음식 조리 전후의 위생 관리에 대해 이해하기

음식 조리 전후의 위생 관리는 음식물에 대한 오염을 방지하여 안전하게 섭취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을 말합니다. 조리 전에는 손을 깨끗이 씻고 조리 도구와 식기를 세척하여 청결 상태를 유지해야 합니다. 또한 식재료를 조리하기 전에 신선도를 확인하고, 부패가 진행된 음식은 사용하지 않아야 합니다.

 

조리 후에는 조리 도구와 식기를 즉시 깨끗이 세척하고, 조리 후 음식물을 잔존하게 두지 않도록 적절한 보관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올바른 조리 방법의 부재

조리 방법의 적절성을 고려한 요리법 선택하기

요리를 할 때, 조리 방법의 적절성을 고려하는 것은 매우 중요합니다. 일부 요리법은 영양소 함량을 유지하기 어렵거나, 맛이 떨어지게 만들 수 있습니다. 그러므로 요리법을 선택할 때는 재료의 종류와 특성, 영양소 함량, 맛 등을 고려하여 적절한 조리 방법을 선택해야 합니다.

 

가령, 닭고기나 소고기는 그대로 굽거나 구워도 맛있게 먹을 수 있지만 생선이나 채소는 조리 방법을 잘못 선택하면 맛이 매우 떨어질 수 있습니다. 생선은 너무 오래 굽거나 튀기면 건조해지고 맛이 떨어지며, 채소는 너무 오래 삶거나 조리하면 영양소가 파괴될 수 있습니다. 

 

 

요리 방법에 따른 영양소 함량 파악하기

요리 방법은 음식의 맛과 질감 뿐만 아니라 영양소 함량에도 영향을 미칩니다.

 

예를 들어 가열하는 요리 방법은 비타민 C와 비타민 B1 등의 열에 민감한 영양소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조림은 비타민 C와 비타민 B1을 파괴하지 않지만, 열에 민감한 영양소를 파괴할 수 있습니다. 볶음은 비타민 C와 비타민 B1을 파괴하지만, 비타민 A와 비타민 E를 증가시킬 수 있습니다.

 

따라서, 영양소 함량을 최대한 보존하면서 맛있게 요리하기 위해서는 요리 방법에 따른 영양소 함량을 파악하고, 적절한 요리 방법을 선택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예를 들어, 비타민 C가 풍부한 녹황색 채소는 가열은 피하는 것이 좋고, 비타민 B1이 풍부한 곡류류는 조리 시간을 짧게 해서 파괴를 최소화해야 합니다.

 

 

 

 

 

 

 

반응형
  • 네이버 블로그 공유
  • 네이버 밴드 공유
  • 페이스북 공유
  • 카카오스토리 공유